* 현재 국내에서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다루었으나 구입이 어려운 것 일부도 정보 차원에서 포함시킴.

* 내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가 아니라 코닥·후지 등 필름제조사 공식홈페이지, 필름나라·세기·포토피아 등 필름판매 사이트, SLR클럽 등 사진관련 사이트, 개인 홈페이지, 블로그의 내용을 정리한 것임.

 

제품명

특기사항

공급되는 ISO

품질

공급되는 판형

[KODAK]   미국. 세계최초의 롤필름, 세계최초의 상용 컬러필름 등을 내놓아온 필름산업의 종가. 후지에 비해 차분한 느낌으로 실내사진과 인물사진에 더 좋음. 노란 색조.
<컬러 네가티브>
GOLD   100(GA), 200(GB) 일반용 135
└─ 후지 SUPERIA에 비해 같거나 다소 떨어진다는 평.
COLOR PLUS   200 일반용 135
└─ 최근 제품. GOLD 200에 대응.
MAX   400(GC), 800 일반용 135
└─ 후지 SUPERIA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는 평. 가장 평가가 안 좋은 제품에 속함.
EKTACOLOR PRO   160 일반용 중형
└─ 인물사진에 적합.
ADVANTIX APS 200, 400 일반용 240
SUPRA   100, 400, 800 고급형 135
└─ 구형 제품군으로 본사 단종. GOLD보다는 좋으나 후지 REALA보다는 밋밋함. 그러나 인화시 보정은 더 용이하다고.
PRO IMAGE   100 고급형 135, 중형
└─ SUPRA 100의 대체품. 후지 REALA에 비해 차분하고 은은한 느낌. 더 굵은 입자로 인한 거친 느낌. 인물, 웨딩용으로 많이 쓰여옴.
HIGH DEFINITION   200, 400 고급형 135
└─ 400은 SUPRA 400의 대체품. PRO IMAGE와 특성이 비슷함.
PORTRA   160NC/VC, 400NC/VC, 800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구형 PRO 제품군의 대체품. 이름 그대로 인물사진에 최적화됨(특히 160NC). 후지 NP/PRO에 비견됨. 특히 160VC는 인물사진계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.
   ─ 160과 400은 'NC'(natural color. 자연스러운 색감, 더 고운 입자, 낮은 채도와 콘트라스트)와 'VC'(vivid color. 높은 채도, 중간 콘트라스트, 더 높은 해상력) 제품으로 나뉨.
PORTRA T 텅스텐용 100T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2006년 단종됨.
ULTRA COLOR (UC)   100, 400 프로용 135, 중형
└─ 풍경사진에 적합. 매우 생생한 색감과 동시에 차분하고 중후한 느낌. 원색뿐 아니라 중간색도 뛰어나게 재현함.
<컬러 슬라이드>
ELITE CHROME   100(EB), 200(ED), 400(EL) 일반용 135
└─ 인물사진에 적합한 중립적인 색감과 고운 입자.
ELITE CHROME EXTRA COLOR   100 일반용 135
└─ 풍경사진에 적합한 고채도와 고해상도.
KODACHROME   25(PKM), 64(PKR), 200(PKL) 고급형 135
└─ 가장 구형 제품군이나 아직도 코닥 본사에서는 제조되고 있음. 단, 25는 단종.
EKTACHROME   64(EPR), 100(EPN), 100 PLUS(EPP), 200(EPD), 400X(EPL), P1600(EPH)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비교적 구형 제품군. 100 PLUS는 100보다 피부색 재현에 중점을 둔 제품으로, 인물사진에는 좋으나 과학/건축사진에는 부적합. P1600은 EI값이 400이며, 1600까지 증감이 가능한 제품이나 단종됨.
└─ 입자(RMS)는 64, 100, 100 PLUS가 11, 400X가 19, P1600은 EI1600으로 현상시 34.
EKTACHROME E   E100 계열, E200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최근 제품군. 기존 EKTACHROME보다 풍경/여행사진에 더 좋음.
   ─ E100G(extremely fine grain): 입자가 극히 고움(RMS 8). 인물사진에 적합. 구형 E100S(saturated)의 대체품.
   ─ E100GX(extremely fine grain, warm balance): 입자가 극히 고우면서도(RMS 8) 색감이 따뜻함. 흐린날에 적합. 구형 E100SW(saturated, warm balance)의 대체품.
   ─ E100VS(vivid, saturated): 채도와 해상력이 매우 높음. 그러나 후지 VELVIA보다는 낮음. 입자도 비교적 고움(RMS 11). 풍경사진에 적합.
   ─ E200: 채도와 해상력이 가장 낮고 입자도 가장 굵음(RMS 12).
EKTACHROME T 텅스텐용 64T(EPY), 160T(EPT), 320T(EPJ)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160T와 320T는 단종됨.
   ─ RMS는 64T가 11, 160T가 13, 320T가 19.
EKTACHROME INFRARED (EIR) 적외선용 100~200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단종됨. RMS 17.
<흑백>
T-MAX   100(TMX), 400(TMY), P3200(TMZ)

 

135, 중형, 대형
└─ 현재 코닥의 대표적인 흑백필름. 일포드 DELTA에 비해 콘트라스트가 강함. 입자가 곱고 해상력이 매우 높으며(특히 TMX는 일반필름의 2배 수준) 증감현상이 용이하다. 특히 P3200은 800~25000까지 증감현상이 가능하다. 특정한 방법으로 현상할 경우 포지티브로 만들 수도 있다. 'KODAK T-MAX Professional'이라고 표기된 것은 구형이며, 신형은 'KODAK Professional T-MAX'로 표기되어있다.
   ─ 입자와 해상력은 TMX가 RMS 8에 200선/mm(이하, 콘트라스트 1000:1기준), TMY는 RMS 11에 125선/mm, TMZ는 RMS 18에 125선/mm.
PLUS-X (PX)   125   135, 중형
└─ 구형 PLUS-X PAN과 PLUS-X PAN Professional의 대체품. 증감현상에 특히 강함. RMS 10에 125선/mm.
VERICHROME PAN (VP)   125   중형
└─ 본사 단종. 구형 PLUS-X PAN과 특징이 거의 비슷함. RMS 9.
TRI-X   320(TXP: 중형, 대형), 400(TX: 135, 중형)   135, 중형, 대형
└─ 구형 TRI-X PAN(400)과 TRI-X PAN Professional(320)의 대체품. 출시된지 50여년이 지난 클래식 제품군. 한때 가장 유명한 흑백필름 중 하나였으나 T-MAX보다는 떨어짐. 다소 거칠고 고전적임(400이 RMS 17, 320은 RMS 16).
BW400CN 크로모제닉 400   135, 중형
└─ 코닥 최초의 크로모제닉 필름이었던 T400CN의 대체품. 일반필름의 2배 수준의 해상력. 일포드 XP2 SUPER에 비견됨.
PRO FOTO 400BW 크로모제닉 400   135
TECHNICAL PAN (TP)   기본 25. 현상액에 따라 25~320까지 증감현상 가능

 

135, 중형, 대형
└─ 본사 단종. 일반필름의 3~4배에 이르는 극도의 해상력과 확대력을 지닌 산업/과학용 특수필름. 전용현상액인 TECHNIDOL 용액으로 현상시 RMS 5.
HIGH SPEED INFRARED (HIE) 적외선용 ISO가 정해져있지 않음   135
└─ 2007년 단종됨. 적외선 필터와 병용해야만 고유의 특성을 살릴 수 있음. 암실에서 필름을 장전하고 꺼내야 하는 등 특별한 취급이 요구된다. RMS 18.
 
[FUJI]   일본 필름업계의 맏형. 코닥에 비해 화사한 느낌으로 야외사진과 풍경사진에 더 좋음. 입자도 비교적 고운 편. 초록 색조.
<컬러 네가티브>
SUPERIA   100(CN), 200(CA), X-TRA 400(CH), X-TRA 800(CZ), 1600(CU) 일반용 110(200 only), 135, 중형(100 only)
└─ 코닥 GOLD/MAX와 비교하여 100은 동급이고 200과 400은 더 낫다는 평. 특히 200은 컬러 네가티브 중 최고의 가격대성능비와 표준적인 특성을 자랑.
   ─ 입자와 해상력은 100, 200, 400이 RMS 4에 125선/mm, 800은 RMS 5에 125선/mm, 1600은 RMS 7에 125선/mm.
NEXIA APS A200, 400, 800 일반용 240
└─ A200은 RMS 4에 160선/mm, 400은 RMS 4에 125선/mm, 800은 RMS 5에 125선/mm.
REALA (CS)   100 고급형 135, 중형
└─ 코닥 SUPRA/PRO IMAGE에 비해 화사하고 강렬한 느낌. 더 고운 입자로 인한 부드러운 느낌. 원색 재현력이 탁월하지만 과한 파스텔톤이라는 비평도 있음. RMS 4에 125선/mm.
PRESS 800   800 고급형 135
NP   160(NPS, NPC), 400(NPH), 800(NPZ) 프로용 135, 중형
└─ 구형 제품군으로 본사 단종. 코닥 PORTRA에 비견되는 인물사진용 필름. 밝은날 및 스튜디오에서의 인물사진에 더 어울림.
   ─ NPS(saturation): 채도가 좀 더 높으며 인물사진 전용. 약간의 마젠타 색조가 있음.
   ─ NPC(contrast): 콘트라스트가 좀 더 강하며 범용으로도 적합.
   ─ NPH: 100에 비견될 정도의 고운 입자로 최고의 400 컬러네가로 호평. 실제 감도는 320 정도임.
PRO   160(160S, 160C), 400H, 800Z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NP의 대체품. 160S는 NPS, 160C는 NPC의 후속이며, 400H와 800Z는 NPH와 NPZ가 이름을 바꾼 것.
   ─ 160S와 160C가 RMS 3에 125선/mm, 400H는 RMS 4에 125선/mm, 800Z는 RMS 5에 115선/mm.
NC   160 프로용 중형, 대형
└─ 상업사진에 좋음.
<컬러 슬라이드>
SENSIA   100(RA), 200(RM), 400(RH) 일반용 135
└─ 표준적인 색조와 채도를 가진 저가형 범용 제품.
   ─ 100이 RMS 10에 135선/mm, 200이 RMS 13에 140선/mm, 400은 RMS 13에 135선/mm.
PROVIA   100F(RDP III), 400F(RHP III)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표준적인 색조와 채도를 가진 고급 범용 제품.
   ─ 입자와 해상력은 100F가 RMS 8에 140선/mm, 400F는 RMS 13에 135선/mm.
ASTIA (RAP)   100F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인물사진에 특화된 제품. 슬라이드임에도 계조와 콘트라스트가 부드러움. 100F 계열 중 입자가 가장 고움. RMS 7에 140선/mm.
VELVIA (RVP)   50, 100, 100F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자연풍경과 상품사진에 특화된 제품. PROVIA나 코닥 E100VS에 비해 채도, 콘트라스트, 해상력이 높음(채도와 해상력은 역대 최고 수준). 풍경사진, 생태사진계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. 100과 100F는 RMS 8에 160선/mm.
   ─ 100F는 기존 100의 개선판으로 노출관용도가 더 높음(+1 ⇒ +2).
   ─ 50은 본사 단종.
T64 (RTP) 텅스텐용 64 프로용 135, 중형, 대형
└─ RMS 7에 115선/mm.
<흑백>
NEOPAN   100(SS), 400(프로페셔널), 1600(프로페셔널) 일반용 135
NEOPAN ACROS   100 고급형 135, 중형
 
[AGFA / LUPUS]   독일. 아그파가 필름사업을 중단한 후 LUPUS가 상표권을 인수하여 필름 생산 재개. 강렬한 발색과 거친 입자. 야외사진에 더 좋음. 붉은 색조.
<컬러 네가티브>

VISTA

 

100, 200, 400, 800

일반용

135

└─ ULTRA에 비해서는 약하지만 역시 강렬한 색감과 콘트라스트.
   ─ 100이 RMS 3.9에 130선/mm, 200이 RMS 4.1에 130선/mm, 400은 RMS 4.4에 130선/mm, 800은 RMS 5에 115선/mm.
APS STAR APS 200, 400 일반용 240
└─ 200이 RMS 4.1에 130선/mm, 400은 RMS 4.5에 130선/mm.
ULTRA   50, 100 고급형 135
└─ 매우 생생한 색감과 강한 콘트라스트를 자랑하지만 다소 어색한 느낌이 있기도 함. 붉은 색조에 특히 민감. 흐린날의 풍경용으로 적절. 100이 RMS 3.8에 140선/mm.
OPTIMA   100, 200, 400 프로용 135, 중형
└─ 아그파의 기존 제품들에 비해 붉은 색조를 실제에 가깝게 억제한, 전반적으로 표준적인 튜닝의 범용 제품.
   ─ 100이 RMS 4에 140선/mm, 200이 RMS 4.3에 130선/mm, 400은 RMS 4.5에 130선/mm.
PORTRAIT   160 프로용 135, 중형
└─ RMS 3.5에 150선/mm.
<컬러 슬라이드>

CT PRECISA

 

100, 200

일반용

135

└─ 100이 RMS 10에 130선/mm, 200은 RMS 12에 120선/mm.
RSX II   50, 100, 200 프로용 135, 중형. 대형
└─ 건축사진에 많이 사용됨. 풍경에도 적합. 약간 차가운 발색과 강한 콘트라스트.
   ─ 50이 RMS 10에 135선/mm, 100이 RMS 10에 130선/mm, 200은 RMS 12에 120선/mm.
<흑백>
APX   25, 100, 400   135, 중형, 대형
└─ 25(단종됨)는 일반 100 필름에 비해 2배, 100 또한 1.2~1.5배 수준의 높은 해상력.
   ─ 100이 RMS 9에 150선/mm, 400은 RMS 14에 110선/mm.
SCALA 크로모제닉 슬라이드 200X   135, 중형, 대형
└─ 일부의 아그파 현상소에서만 현상 가능. RMS 11에 120선/mm.
 
[KONICA]   일본. 필름사업 중단. 화사하면서도 채도가 낮아 부드러운 느낌으로 인물사진에 더 좋음. 입자는 굵은 편. 푸른 색조.
<컬러 네가티브>

CENTURIA

 

100, 200, 400, 800, 1600

일반용

135

VX SUPER

 

100, 200, 400

일반용

135

CENTURIA APS

APS

200, 400, 800

일반용

240

IMPRESA

 

50

프로용

135, 중형

└─ CENTURIA에 비해 입자는 더 곱고 콘트라스트와 발색은 더 부드러움.

PROFESSIONAL

 

160

프로용

135, 중형

└─ 스튜디오 및 웨딩 인물사진용.

CENTURIA PRO

 

400

프로용

135, 중형

└─ 인물사진용.
<컬러 슬라이드>

KONICACHROME CENTURIA

 

100(SRA), 200(SRM)

일반용

135

R-100

 

100

일반용

135

<흑백>
KONICAPAN   100, 400   135
INFRARED 750 적외선용 기본 32   135, 중형
 
[ILFORD]   영국. 흑백만을 생산하는 흑백의 명가. 코닥에 비해 부드럽고 고전적인 느낌.
<흑백>
PANF PLUS   50   135, 중형
PAN   100, 400   135, 중형
└─ 구형 제품군으로 본사 단종.
DELTA   100, 400, 3200   135, 중형, 대형
└─ 최근 제품군. 기존 제품에 비해 화질 향상. 코닥 T-MAX에 비해 부드러움.
FP4 PLUS   125   135, 중형, 대형
└─ 증감현상이 용이함.
HP5 PLUS   400   135, 중형, 대형
└─ 증감현상이 용이함.
XP2 SUPER 크로모제닉 400   135, 중형
└─ 세계최초의 크로모제닉 필름이었던 XP1의 개선판. 코닥 BW400CN에 비견됨.
SFX 적색광용 200   135, 중형
└─ 적색에 특별히 민감하게 반응하여 레드 필터를 쓴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냄.

 

[ROLLEI]   독일. 필름은 흑백에 한해 생산.
<흑백>
PAN25   25   135, 중형
└─ 해상력이 매우 높음. 아그파 APX 25와 상당히 유사한 특성.
RETRO   100, 400   135, 중형
└─ 부드러운 계조. 400의 경우 200으로 찍어 증감현상하는 편이 더 좋음.
R3   25~6400 (기준은 200~400)   135, 중형, 대형
└─ 증감현상 전용 제품. 계조가 부드러우며 관용도는 비교불가능의 수준.
INFRARED 적외선용 400   135, 중형, 대형
ORTHO   25   135, 중형, 대형
└─ 과학 및 그래픽용 특수필름.
 
[BERGGER]   프랑스. 흑백만 생산. 실버리치 필름.
<흑백>
BRF   15, 100(이상, 중형 only), 200, 400   135, 중형
BPF   200, 400   대형
└─ BRF와 BPF는 동일한 유제를 쓴 제품이며 판형에 따라 이름만 다른 것.
 
[FOMA]    체코. 흑백만 생산. 구식 제조법을 고수하고 있음. 고전적이고 콘트라스트가 강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.
<흑백>
FOMAPAN   100(클래식), 200(크리에이티브), 400(액션)   135, 중형, 대형(100 only)
FOMAPAN R 슬라이드 100   135

+ Recent posts